조직 및 활동소개


 

조직

난민인권네트워크는 총회, 실무그룹, 의장, 집행위원회로 이루어진 조직을 통해 활동을 수행합니다.

총회는 전체 회원들로 구성되고, 실무그룹은 연대활동 분야별로 별도로 구성되어 활동합니다.
현재는 난민법, 출입국항, 난민처우, 혐오와차별, 아동, 교육, 난민영화제 실무그룹이 활동중입니다.
또한 연대체로서의 활동을 집행하기 위하여 의장 및 각 실무그룹의 장으로 구성된 집행위원회가 있습니다.

전체 회의는 통상 두 달에 한 번 이루어져 정보 교환과 옹호 활동을 합니다.
각 실무그룹은 별도로 한달에 한번 모임을 갖고 전략을 논의하고 활동을 수행합니다.


 

활동

난민인권네트워크 활동의 주된 단위인 실무그룹은 현재 7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입국항실무그룹에서는 공항과 항만과 같은 국경에서 난민의 권리를, 난민법실무그룹에서는 난민법 및 제도개선과 난민인정절차에 관한 개선을, 혐오와 차별 실무그룹에서는 난민 혐오에 관한 대응활동 및 인식제고활동을, 처우 실무그룹에서는 난민의 정착과 삶에 관한 개선을, 아동 실무그룹에서는 난민 아동의 특수성과 권리를, 교육 실무그룹에서는 활동가들의 교육 및 역량강화를, 난민영화제 실무그룹은 세계 난민의 날 무렵 연대행사 및 난민영화제의 기획 및 집행을 각각 맡아 활동합니다.